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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희 (오산대학교) 박세연 (신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45호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377 - 38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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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의 감성이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를 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그중에서도 가장 캐릭터에 많이 노출되어 있었던 밀레니얼 세대를 소비자층으로 잡아 캐릭터의 감성소비에 유형을 도출하고자 한다.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접하고 다루며, 글로벌 문화의 다양성을 흡수한 소비자로, 온, 오프라인을 넘나들며 자기 의견을 표출하는 것에 능숙한 세대로 취미활동을 새로운 놀이로 수용하여 적극적 경험 자신만의 방식으로 문화를 개척하고 있다. 이에 키 덜트라는 긍정이 많은 문화를 양상하며 새로운 소비 형태를 생성하고 있다. 어른이 되어서도 우리에게는 언제나 어린 시절의 향수가 그리운 기억의 흔적이 남아 어린 시절 만화영화의 캐릭터를 보면 반갑고 생각나는 것도 동일한 감성이다. 이처럼 미래사회는 바로 재미, 환상, 꿈과 같은 밝고 유쾌한 이미지를 추구해 나갈 것이다. 이러한 미래와 어울리는, 빼놓을 수 없는 주인공이 바로 캐릭터라는 매체라 할 수 있다. 시간이 갈수록 캐릭터는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자리 잡아 가면서 미래소비자의 감성적 마케팅에 한몫을 할 수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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