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광현 (동국대학교) 조규락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27 - 62 (36page)
DOI
10.24211/tjkte.2016.33.3.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수업을 위한 수업분석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수업관찰과 기록, 해석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수업의 분석요소와 항목, 기준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문헌분석과 사용성검토, 전문가검토 및 현장평가를 포함하는 개발연구방법을 적용하여 현장에 실천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종합적인 수업분석도구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수업분석도구는 사전활동(교수자조사, 학습자조사), 교수자(수업언어, 수업전개), 학습자(수업언어, 수업전개), 매체 및 환경(수업매체, 수업환경), 교수전략(교수자중심, 학습자중심), 사후활동(결과평가)의 6개 요소(11개 대항목)와 이에 따른 24개의 소항목으로 구성되었다. 개발된 수업분석도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양적 분석을 지향하여 분석의 기준을 상세히 제시하였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전문가의 주관적 판단에 덜 의존하며 수업분석 대상자도 분석결과를 이해하기 쉽다. 둘째, 수업분석도구는 수업을 분석하는데 수업관련 체제적 변인들을 고려하였다. 따라서 통합적인 분석도구로 간주할 수 있다. 셋째, 종합적이고 다양한 수업 분석 요소와 기준을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수업분석 전문가는 수업의 목적이나 방법, 특징에 따라 적절한 수업 분석 요소와 항목을 취사선택할 수 있다. 이는 유사한 분석을 지양하고 수업 특성에 맞는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게 한다. 넷째, 수업 관찰 이전과 분석 이후의 과정도 포함하여 수업분석의 폭을 넓혔다. 이를 통해 수업분석 전문가는 자신의 전문성을 더할 수 있다. 끝으로 본 수업분석도구는 대학수업 뿐만 아니라 초중고교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