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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윤리학회(윤리연구) 윤리연구 윤리연구 제1권 제111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215 - 256 (42page)
DOI
http://dx.doi.org/10.15801/je.1.111.201612.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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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세계 시민성 함양이라는 도덕과 교육의 주요 교육 목표의 사상적 근거로서 세계 시민주의가 갖는 도덕교육적 함의를 밝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구촌 시대에는 국가 구성원으로서 지녀야 할 국가 정체성 및 건전한 애국심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책임감에 기초한 세계 시민성이 서로 갈등하지 않고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이러한 조화의 당위성은 오늘날 많은 세계 시민주의자들이 ‘포용적인’ 세계 시민주의를 지향하고 있는 것과 맥락을 같이 한다. 현대의 세계 시민주의자들은 모든 개인이 도덕적 관심의 궁극적 단위로서 지구적 지위를 지니며, 따라서 그의 국적이나 소속과 무관하게 평등한 존중 및 고려를 받을만한 도덕적 자격을 지닌다는 가정을 공유한다. 하지만 이러한 기본 가정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이론적 쟁점들이 존재한다. 또한 이러한 쟁점들에 대해 어떤 입장을 취하는가에 따라 세계 시민주의의 다양한 유형들이 구분될 수 있다. 한편 오늘날 세계 시민주의는 국제적 차원의 분배 정의 문제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롤스의 국제 정의론에 대한 대안 이론으로 제시된 포기, 베이츠 등의 지구적 평등주의가 그러한 세계 시민주의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이와 같은 학문적 논의와 시대적 요청을 근거로, 현행 도덕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서도 세계 시민성과 세계 시민주의를 중요한 내용 요소로 다루고 있다. 본 연구는 세계 시민주의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도덕과 교육에서 세계 시민성과 세계 시민주의 관련 내용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에 관한 교육적 지침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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