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효진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26권 제6호
발행연도
2012.2
수록면
327 - 34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주한옥마을의 관광지 음식점의 메뉴선택요인에 대한 만족 추천의도와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데 목적을 갖고 전주 한옥마을을 방문한 방문객 400명을 대상으로 실증조사를 하였다. 연구모형을 토대로 독립변수의 메뉴선택의 요인은 본질적 요인, 외형적 요인, 서비스적 요인, 심리적 요인으로 나누었고 매개변수는 만족을 종속변수는 행동의도를 하였고 행동의도에서 재방문과 추천의도로 나누었다. 먼저 관광지 음식점의 메뉴선택요인은 전반적 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을 검증한 결과 관광지음식점의 메뉴선택요인은 전반적 만족에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본질적 요인(.246)로 가장 높은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외형적 요인(.196), 외부적 요인(.132) 순으로 영향력을 갖는 것을 나타났다. 회귀식의 설명력은 39.5%의 설명력을 갖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관광지 음식점의 전반적 반족은 재방문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검증한 결과 재방문에 유희한 영향(.584)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관광지 음식점의 전반적인 만족이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소비자들의 만족은 추천의도에 유희한 영향(.711)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이상의 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관광지의 메뉴선택에 요인은 소비자들의 만족에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만족이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지음식점에 대한 메뉴선택에 대한 정보를 경험을 통하여 소비자들은 습득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향후 관광지 음식점들은 방문객들에게 메뉴에 대한 만족을 통하여 더 많은 방문고객들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메뉴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반영되어야 할 것이라 사료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