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희 (경희대학교) 김혜선 (경희대학교) 윤설민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161 - 17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저가항공사의 가치 요인(감정적 가치, 금전적 가치), 만족도, 신뢰, 그리고 행동의도 간 영향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가 저가항공사를 1년 이내에 이용해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에 구조방정식모델링의 결과는 모든 연구가설들(H1~H5)이 채택되었음을 보여주었다. 구체적으로, 감정적 가치와 금전적 가치 모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만족도는 신뢰뿐만 아니라 행동의도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신뢰는 행동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가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연가가설 외에 추가경로(감정적 가치→신뢰, 금전적 가치→행동의도)도 발견되었다. 즉, 감정적 가치는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고, 금전적 가치는 행동의도에 긍정적으로 연관되어 있음이 발견되었다. 한편, 만족도에 대한 가치의 영향력은 감정적 가치보다 금전적 가치가 더 강하고, 신뢰에 대한 감정적 가치와 만족도의 영향력에서는 감정적 가치보다 만족도가 더 강함을 알 수 있다. 행동의도를 설명하는 변인들 간 중요성에 따르면, 만족도가 가장 중요한 가운데, 다음으로 신뢰, 금전적 가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에 따라 이론적․실무적 시사점들은 이후 논의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