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조영 (경희대학교) 이충기 (경희대학교) 김정만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27권 제6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15 - 3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보통신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정보 활용에 대한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종전과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완화되었고 이제 잠재 관광객은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고 신속하게 정보를 검색해서 관광에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정보기술환경의 변화와 이에 대응하는 정보 활용자로서 스마트폰 기반 관광정보사용자의 관광에 관한 정보수용과 사용의도, 그리고 구매의도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날로 진화하는 스마트폰 관광정보 환경에서 관광주체로서 잠재 관광객의 관광정보의 수용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들이 어떻게 상호 관련을 맺고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고, 궁극적으로 관광상품 구매의도에 연결되는지를 실증적으로 연구하고 분석 결과에 입각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한다. 자료는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589 사례를 수집하고, 불성실한 응답자를 제외한 후 495매를 분석대상으로 하였으며 분석은 SPSS와 AMOS를 활용하였다. 구조방정식을 활용한 분석결과 정보품질은 사용 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유용성에는 유의한 영향관계가 성립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각된 사용용이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사용용이성과 유용성은 각각 사용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사용의도는 관광상품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