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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진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1권 제5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289 - 309 (21page)
DOI
http://dx.doi.org/10.21719/KJTR.31.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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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긍정 메시지와 부정 메시지의 프레이밍 메시지 형태와 시간한정과 수량한정의 희소성 메시지 형태에 따라 그 효과가 다양하게 전달될 수 있음을 확인하고자 시도하였다. 구체적으로 메시지 프레이밍과 심리적 거리감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차이를 알아보고, 희소성 메시지와 심리적 거리감이 판매촉진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차이를 알아보고자, 기존 관련 선행연구들을 고찰하여 가설을 제안하였다. 검증 결과, 첫 번째로 메시지 프레이밍(긍정적)은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희소성 메시지(시간한정&수량한정)는 구매의도와 판매촉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심리적 거리감은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를 토대로 가설을 구성하여 위와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문적, 이론적 시사점이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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