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응 (전주대학교) 전효진 (전주대학교) 강진희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1권 제7호
발행연도
2016.10
수록면
87 - 107 (21page)
DOI
http://dx.doi.org/10.21719/KJTR.31.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TRA이론에 미디어의 영향 요인을 추가한 확장된 합리적 행동이론을이용하여 TV 요리프로그램이 외식관련 전공 대학생들에게 장래 직업인 요리사에 대한 직업이미지와 전공만족에 어떠한 심리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TV 요리프로그램의 하위요인인, 태도, 주관적 규범, 미디어의 사회적 영향, 미디어의 개인적 영향모두 직업이미지와 전공만족에 유의한 정(+)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TV 요리프로그램의 하위 요인들과 전공만족 간의 관계에서 요리사 직업이미지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 태도, 주관적 규범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분매개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디어의 사회적 영향, 미디어의 개인적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완전매개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최근 방송 트렌드인 TV 요리프로그램이 보다 다양하고 높은 수준으로 꾸준히 진화하여 요리사라는 직업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과 이미지가 꾸준히 고양되길 바라며외식 관련 전공 대학생들에게 대학생들의 요리사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를 심어줄 수 있을것이며, 전공에 대한 만족을 높여 자신만의 요리 실력과 뚜렷한 철학을 가진 실력 있는 인재를 양성하여 외식기업과 대학 모두에게 유의한 정(+)의 영향을 줄 수 있는 학문적 기초토대를 구축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시도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