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정민 (연세대학교) 강성호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케팅관리학회 마케팅관리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1 - 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온라인 컨텐츠 시장에서 모바일 플랫폼의 이용이 확산되고 있다. 모바일 시장의 급격한 성장은 모바일 플랫폼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행동과 그 특성으로 인한 컨텐츠 시장의 성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음을 알려준다.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의 대표적인 컨텐츠 시장인 이용자생산컨텐츠 플랫폼에서 이용자의 추천이 다른 이용자의 컨텐츠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러한 효과가 컨텐츠의 특성인 인기도와 모바일 및 PC와 같은 컨텐츠를 이용하는 채널에 따라 어떻게 조절되는지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는 추천의 내용을 추천 빈도, 추천 방향성, 추천 품질 등으로 세분화하여 추천 내용을 다차원적으로 분류하여 측정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실제 이용자생산컨텐츠 플랫폼에서 약 9개 월에 걸쳐 이용자의 추천 활동과 이로 인한 이용자 선택과의 관계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데이터를 실증 모형을 통해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추천 빈도가 높고, 추천 방향성이 긍정적이며, 추천 품질이 좋을수록 이용자 선택은 증가한다. 둘째, 모바일 플랫폼을 통한 조회 비율이 PC 플랫폼을 통한 조회 비율보다 높을수록, 인기도와 추천 내용 사이의 조절효과가 강하게 나타난다. 즉, 모바일 플랫폼에서는 인기도가 높을수록 조회 내용이 이용자 선택에 주는 긍정적인 효과가 강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러한 실증적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학문적 기여점을 설명하고 실무적 시사점과 전략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