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함자영 (이화여자대학교) 김안나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사회학회 교육사회학연구 교육사회학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29 - 153 (25page)
DOI
10.32465/ksocio.2015.25.3.0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세계화의 진전과 함께 고등교육에서 학생이동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 연구는 UNESCO와 OECD의 자료를 활용한 사회연결망분석(Social Network Analysis)을 통해, 지난 10년간 국제학생이동의 세계적인 변화 추이를 분석하고, 이 가운데 한국의 중심성 변화를 측정하였다. 우선 네트워크의 밀도와 중심성을 분석한 결과, 전체 네트워크의 밀도는 지난 10년간 점차 증가하는 가운데 내ㆍ외향연결정도 중심성의 격차가 점차 커지고 있었다. 반면, 한국의 밀도는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며, 내ㆍ외향연결정도 중심성, 그리고 내ㆍ외향아이겐벡터 중심성 간에 차이가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한국의 해외 유학 대상국에는 큰 변화가 없으나 국내로 유학 오는 국가의 다양성이 커지고 있음을 반영한다. 한편, 지역 간 이동 양상을 보기 위해 중심-주변 모형 분석을 실시한 결과 전반적으로 학생이동의 흐름이 증가하고 중심성이 낮은 국가들의 이동이 증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북미와 유럽, 일부 아시아 국가들로의 흐름이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절대적인 학생이동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국가 간, 지역 간 학생이동의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국제화정책의 질적 전환과 국내 대학들의 학문적 경쟁력 강화의 필요성 및 세계학생이동의 급증에 따른 교육 불평등 문제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