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지연 (경북대학교) 이은애 (경북대학교) 정창록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의료윤리학회 한국의료윤리학회지 한국의료윤리학회지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282 - 296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05년 10월 19일 프랑스 파리 제33차 유네스코 총회에서 채택된 ‘생명윤리와 인권 보편선언(Universal Declaration on Bioethics and Human Rights)’은 의학, 생명과학 및 관련 기술과 관련된 윤리적 문 제들을 그 사회적, 법적, 환경적 측면에서 다룬다. 유네스코는 생명윤리와 인권 보편선언의 실천을 위해 전 세계 의과대학생들을 위한 ‘생명윤리 핵심 교육과정 프로그램(UNESCO Bioethics Core Curriculum)’ 을 개발하였다. 그러나 아직 우리나라는 유네스코 생명윤리 핵심 교육과정이 번역, 출판되어 있지 않으 며 이에 대한 연구도 부족한 실정이다. 필자들은 국제적인 합의를 바탕으로 한 유네스코 생명윤리교육 과정을 한국의 의대, 약대, 간호대를 비롯한 보건의료 관련 대학 학생들의 도덕에 관한 비판적 사고력 향 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본다. 본 논문은 먼저 유네스코 생명윤리 핵심 교육과정의 이론적 토대가 되 는 생명윤리와 보편적 인권선언과 유네스코 생명윤리 핵심 교육과정의 목적 및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 대해 소개한다. 다음으로 유네스코 생명윤리 핵심 교육과정의 구성 요소 및 사례집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정리해 본다. 마지막으로 유네스코 생명윤리 핵심 교육과정 프로그램 중 사례집을 활용한 생명의 료윤리교육의 구체적 교수학습방법 및 평가 방안(교수학습방법으로 콜버그[L. Kohlberg]의 딜레마 토 론법[Dilemmas for Moral Reasoning]을, 학습평가방법으로 레스트[J. Rest]의 도덕 판단력 검사법[DITDefining Issues Test])을 제안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