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관석 (경남은혜학교)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232 - 250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수업참여행동을 향상시키는 것은 장애 유무를 떠나 모든 학생의 교육적인 질을 높이는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이다. 본 연구는 집단교수에 선행하여 제공되는 신체활동이 발달장애학생의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서 실시한 연구이다. 연구 참여자는 특수학교 고등학교 과정에 재학 중인 발달장애학생 총 5명이었다. 종속변인을 검증하기 위해서 단일대상설계 중 하나인 교대중재설계를 적용하였으며, 이에 따라 연구 참여 학생들에게는 집단교수에 의한 교과 수업 전 15분 동안 연극놀이를 바탕으로 한 신체활동에 참여하도록 하거나 선행적 신체활동 없이 교과수업을 바로 수행하도록 하는 두 가지 처치가 임의적 배열에 의해서 시행되었다. 종속변인은 40분 동안의 집단교수 장면을 관찰하여, 부분 간격 기록법을 이용해 수집되었다. 연구 결과 학생 5명 모두 선행적 신체활동 없이 바로 교과 수업을 실시했을 때보다, 선행적 신체활동에 참여한 뒤에 교과 수업을 실시했을 때 수업참여행동이 더 증가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연극놀이를 활용한 선행적 신체활동이 발달장애학생들의 수업참여행동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적 실제로 고려되며, 앞으로도 선행사건 중심 중재의 방법론으로써 계속 연구될 필요성이 있음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