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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제홍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보험학회 무역보험연구 무역보험연구 제16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 - 2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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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는 국제성을 띤 무역서비스 상품이기 때문에 무역보험 즉, 수출보험측면에서 접근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수출보험은 수출촉진을 위한 국가경제적 차원의 비용이기 때문에 수출보험기금은 정부의 재정지원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수출신용보증(문화콘텐츠) 제도를 활용하여 문화상품(영화, 드라마 등), K-pop 공연(음악) 등을 수출보험제도 활용이나 또는 무역보험공사의 투자를 통한 이윤의 회수 등의 목적으로 지원하는 방법을 모색해 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한류상품인 드라마, 영화, K-pop 공연의 생산비용과 금전적 리스크에 대해 민간 보험사가 인수하기 어려운 부분을 무역보험공사의 공적 수출보험기금의 효율적 운영을 통하여 한류 제품이 해외에 진출에 필요한 지원을 해야 하며, 궁극적으로 한류 수출상품의 수출위험을 감소시켜 수출을 증대시키고, 적극적 해외진출을 위한 지원으로 한국 국가이미지와 한국 파생 상품 브랜드 이미지 개선으로 수출증대에 기여하는데 연구목적이 있다. 한류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한류제작 업체는 자금지원이 필요한 실정인데, 이들 제작사는 영세함과 아울러 드라마/영화제작, 방송연예, K-Pop공연 등의 성공을 담보할 수 없기 때문에 수출보험 제도를 활용하여 활성화를 도모해야 한다. 따라서 현행 무역보험공사의 수출신용보증(문화콘텐츠)제도가 있지만, 선지원 및 투자형식의 지원제도는 없기 수출신용보증제도의 확대·개선 및 이용요건을 완화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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