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영남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347 - 35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주요 프로스포츠 리그와 구단의 미션을 분석하여 프로스포츠의 사명과 사회공헌 의미를 재인식하고 프로스포츠에 대한 팬의 신뢰회복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2016년6월과 7월까지 2달 동안 4대 리그인 한국프로야구(KBO) 10개 구단, 한국프로축구(K-League) 23개 구단, 한국프로농구(KBL) 남자부 10개 구단, 한국프로배구(KOVO) 남자부 7개 구단 등 총 4개 프로스포츠단체와 50개 소속 구단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구단의 미션 제시와 미션내용 등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외국 사례와 비교분석이 이루어졌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한국프로스포츠 4대 리그의 홈페이지에서 미션에 대한 형식과 내용이 충실히 나타난 리그는 프로농구와 한국프로배구 등 2개 리그로 파악되었다. 이와 함께 한국프로스포츠 4대 리그 산하 50 개 구단의 미션에 대한 수립과 제시가 일정한 형식과 충실한 내용으로 갖춰진 구단은 프로야구 2개 팀, 축구팀 1개 팀 등 총 3 개 팀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단주 인사말, 구단 소개 등을 통해서 간접적 미션을 나타내는 구단은 대략 60%정도이며 미션에 대한 형식은 물론 내용이 존재하지 않은 구단이 1/3에 정도였다. 결론적으로 한국프로스포츠 리그와 각 구단의 미션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정립은 전반적으로 미흡한 상태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각 리그와 구단의 미션에 대한 낮은 인식을 반영한 결과라고 해석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