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아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6권 제8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259 - 268 (10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8.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대학에서 다양한 지식기부활동을 실천하고 있으며 이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서비스러닝 프로그램 운영 사례를 분석하고 대학생들이 서비스러닝 활동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질적으로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B대학교에서 실시한 서비스러닝 운영에 대한 절차적 모형을 분석하였다. 또한 참여한 학생 6명의 활동 결과물과 참여관찰을 통해 그들이 경험한 것이 무엇인지 질적으로 분석하여 대학생들의 지식기부활동에서의 교육적 의미를 탐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B대학교 2016년 1학기에 실시한 서비스러닝 운영의 절차적 모형을 도출하였고, 그 중 A교과목 서비스러닝에 참여한 학생 6명의 활동 결과물들에 대한 질적 분석과 연구자의 참여관찰을 통해 전반적인 운영 사례의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서비스러닝 운영의 절차적 모형은 준비단계, 진행단계, 평가단계로 도출되었으며, 각 단계별 지원요소로 서비스러닝 활동에 필요한 활동계획서, 서약서, 주차별 활동보고서, 에세이, 자기평가서 양식 등을 지원하였다. 또한 활동 중 학생들은 지속적인 자기평가와 성찰이 이루어짐을 알 수 있었다. 활동 결과물의 분석을 통해 크게 세 가지로 의미를 도출하였다. 첫째, 도전에 대한 두려움과 기대로의 시작이다. 둘째, 다 같이 성장하기이다. 셋째, 배려와 양보이다. 대학생 지식기부 활동을 위한 서비스러닝 운영 사례를 분석한 결과 대학생들은 자신의 전공지식을 지역사회에 기부할 수 있는 경험을 통해 타인과 지역사회로 시선을 돌리고 이해하려는 인식의 변화를 경험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