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미화 (춘천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수업학회 사회과수업연구 사회과수업연구 제3권 제1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31 - 6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임교사의 사회과수업, 특히 한국 사회의 변화와 더불어 등장한 소수자 수업의 실천 과정과 난제를 탐색하여 초임교사에게 소수자 수업이 어떤 의미인가를 이해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초임교사 S의 수업 영상 및 전사자료, 동료교사와의 대화록과 성찰 일기 등 관련 내러티브를 분석하여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초임교사는 교과서에 제시된 소수자의 유형에 주목하며, 학생의 흥미와 더불어 제한된 시간을 극복하는 수업 대안을 구상한다. 둘째, 초임교사의 소수자 수업은 누가 소수자인가를 넘어서서 왜 소수자를 가르치는 가에 주목한다. 셋째, 초임교사의 소수자 수업은 학습자의 삶을 통하여 소수자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고정관념을 확인하고 이를 개선하도록 유도하는 민주시민교육이다. 넷째, 초임교사는 소수자 수업이 인간에 대한 관심과 사회에 대한 참여를 유도하는 중요한 교육내용임을 인식한다. 이상에서 초임교사는 소수자 수업을 통하여 우리 사회의 다양한 삶을 보여주는 전 과정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것은 학생의 공감과 사회참여를 유도하는 살아있는 지식을 가르치기 위한 노력의 과정이다. 초임교사의 수업이야기에는 소수자에 대한 학습자의 편견을 극복해가는 변화의 과정, 낯선 소수자를 익숙한 소수자로 만들어가는 수업의 어려움 등 교사와 학생의 고민과 성찰 과정이 나타난다. 초임교사 S의 소수자 수업은 자신과 타인이 공존하는 다문화적 삶의 의미를 유도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