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현 (중원대학교) 유경미 (중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발달지원연구소 임상미술심리연구 임상미술심리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05 - 12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생 대상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관련 연구동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학술연구정보서비스에 검색된 연구 가운데 2005년부터 2016년까지의 학위논문 19편을 분석하였다. 연구를 통하여 대학생 대상 집단미술의 발전방향과 실험연구를 위한 기초를 마련하는데 의의가 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 대상으로 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에 사용되어진 도구를 분석해보면 그림투사 검사 측정도구보다 객관적 검사 측정도구가 많이 사용되었다. 둘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 연구를 많이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양적·질적 분석방법을 많이 실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넷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일반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험참여 대상 학생수는 6-10명, 총 회기수는 13-17회기, 회기별 중재시간은 90분, 주당 시행 횟수 2회, 활동단계는 4단계, 중재환경은 기술하지 않고 많이 실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다섯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치료목표는 스트레스 감소, 활동방법으로는 자유화를 많이 실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