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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홍국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저널정보
한국보훈학회 한국보훈논총 한국보훈논총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91 - 11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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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한민국의 독립과 민주주의를 위해 기여해온 보훈인물들과 보훈문화를 국민들에게 알리고 공유하게 하려는 정부정책과 보훈활동이 과연 시민들에게 제대로 전달되고 있는지, 국민들의 보훈문화에 대한 인식 수준 형성에 기여하고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행됐다. 과연 어느 정도로 국민들의 공감대를 이끌어내는지를 확인할 필요성이 컸고, 연구 결과가 향후 정부와 보훈단체의 활동과 정책 방향을 정하는 데 있어서 나침반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국가보훈처가 매월 발표하는 호국보훈 인물인 ‘이 달의 독립 운동가’와 ‘이 달의 6·25전쟁영웅’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상황을 진단하고, 언론보도 및 인터넷 검색을 통해 보훈문화의 현실을 조명함으로써, 보훈 선양 및 교육의 개선 방안을 모색하자는 취지는 연구를 통해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해냈다. 분석 결과 호국보훈 인물에 대해 언론은 거의 다루지 않고 있었고, 국민들은 보훈문화의 의미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어 해외의 보훈 선양 및 교육 사례와 비교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했다. 첫째, 초중고 교육의 내실화가 필요하다. 둘째, 정부의 전향적인 정책과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셋째, 시민이 관심 있는 주제와 연계한 발상의 전환이 있어야 한다. 넷째, 정책과 제도 교육 및 홍보는 쉽고 재미있는 다양한 문화현상과 결합해야 한다. 다섯째, 호국보훈 인물에 대한 각종 콘텐츠와 스토리텔링 기법으로 언론의 관심을 끌 수 있도록 수준을 높여야 한다. 여섯째, 보훈교육은 진실해야 한다. 보훈호국 인물에 대한 선양과 교육은 보훈정책 자체가 진실한 미래지향적 가치를 담고 있고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할 때 더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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