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옥화 (경상대학교) 조대현 (경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71 - 19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5 개정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에 따른 음악 교과서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의 성격을 갖는다. 연구의 핵심 목적은 우리나라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초등 음악 교과서 개발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 있다.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을 토대로 한 음악 교과서 개발의 방향은 크게 ‘역량중심’이라는 개념과 적용 대상의 특수성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한다고 볼 수 있다. 즉, 역량중심이라는 개정 교육과정의 성격과 적용 대상의 개인적, 정의적, 사회적, 학습적 특성 및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음악 교과를 통해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교과서 개발 주체에게 있어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최근 독일 바이에른 주에서 역시 ‘역량’이라는 개념을 토대로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는데 우리나라 기본교육과정 개발 방향과 차이를 보인다. 바이에른 주는 또한 우리나라와 달리 지적발달 영역 특수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을 가지고 있다. 이 또한 지적발달장애를 가진 학생들을 위한 음악과 교과서 개발 방향 연구에 시사점을 주리라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