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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오현 (부산디지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54 - 163 (10page)
DOI
10.5762/KAIS.2023.24.4.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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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동차보험 진료환자 추이를 살펴보고, 의료서비스를 이용한 결과인 자동차보험 진료 이용실적을 의료기관 종류에 따라 비교 분석하여 자동차보험 진료환자의 진료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 마련에 기초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분석자료는 보건의료빅데이터개방시스템에 등록된 자료로 건강보험 심사평가원의 2016년부터 2020년까지 5개년 자동차보험 진료비 심사자료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동차보험 진료 이용실적을 연구목적에 맞게 재분류하여 SPSS 21.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양방의료기관에서는 입원환자수와 외래환자수가 모두 감소한 반면 한방의료기관에서는 입원환자수와 외래환자수가 모두 매우 증가하였던 것으로 확인되었다. 자동차보험 진료 이용실적 4개 지표는 모두 의료기관 종류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입원환자 1인당 평균 입원일수는 양방의료기관이 한방의료기관 보다 더 길었으며, 외래환자 1인당 평균 내원횟수는 한방의료기관이 양방의료기관 보더 더 길었다. 입원 일당 진료비는 한방병원이 병원보다 1.25배 한의원이 의원보다 1.77배 높았는데, 한의원에서는 병원보다 1.11배 높았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외래 내원당 진료비는 한방병원이 병원보다 2.22배 한의원이 의원보다 2.46배 높았는데, 한방병원과 한의원이 종합병원보다도 높았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우리나라 의료기관 운영은 현실적으로 진료비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진료비는 병원경영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의료기관과 환자 간 정보 비대칭과 공급자 유인수요가 강하게 존재하는 자동차보험 의료서비스 시장에서 자동차보험 환자의 진료효율성 제고를 위해서는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양방의료와 한방의료에서 질병의 경증이나 상해의 정도에 따라 제공되는 의료서비스 내용에 대해 타당성과 적합성 등 환자에게 필요한 진료가 보편적이고 타당한 방법으로 전달되었는지에 대한 감독 기능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고찰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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