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채민 (F.M.예술심리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재활음악치료학회 한국재활음악치료학회지 한국재활음악치료학회지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 - 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 학생의 음악창조의 중요성을 실천중심 음악 철학자 엘리엇(D. Elliott)에 근거하여 살펴보고, 실천중심 음악창조 방안을 개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이론적 배경으로 엘리엇의 실천주의 철학에 대하여 살펴보았으며 장애 학생의 음악창조 영역을 토대로 실천중심의 지도방안을 작성하였다. 이 연구에서 제시하는 실천중심 음악창조 지도방안은 당사자들의 실천적 음악표현을 지원하고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음악창조 현장을 만들고자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실천중심의 음악창조가 장애 학생의 다양한 음악에 기여한다는 엘리엇의 실천이 적용되는 지도방안이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엘리엇의 실천중심에 근거한 음악창조 설계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512-0014774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