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권 (Seowo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 제28권 제6호(통권 제231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71 - 78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확장현실(XR: Extended Reality)은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을 포괄하는 용어로, 표준화된 기술로서 사용된다. 가상현실의 경우 일반적으로 HMD(Head Mounted Device)를 사용하여 체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HMD를 사용할 수 없거나 어지러움을 느끼는 사용자들은 접근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3차원 가상현실 체험에서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누구나 체감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형 WebXR 서비스를 제안했다. 하이브리드형 2-Way 이용방법은 PC 기반의 체험을 위한 WebGL을 활용한 서비스와 HMD를 사용한 가상현실 서비스인 WebXR을 동시에 체험할 수 있는 방식을 연구했다. 또한, 기존의 가상현실 콘텐츠 서비스는 HMD 장치 내부에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웹 기반으로 구현하여 어떤 장치에서든 서비스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제안된 방식은 HMD를 사용할 수 없는 사용자들을 위해 360 파노라마를 통한 WebXR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용자의 접근성을 극대화했다.

목차

Abstract
요약
Ⅰ. Introduction
Ⅱ. Preliminaries
Ⅲ. The Proposed Scheme
Ⅳ. Experiment and analysis
Ⅴ. Conclusions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