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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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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창운 (한국뉴욕주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4권 제6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430 - 437 (8page)
DOI
10.5762/KAIS.2023.24.6.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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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수직 이착륙 항공기는 도심 운용에 적합한 항공기로 주목받고 있으며, 도심과 주변 광역권을 아우르는 차세대 교통수단으로써 친환경적 요소가 강조되고 있다. 그 일환으로 기존의 유압유를 사용하지 않는 전기식 작동기를 적용하는 연구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전기식 작동기는 전통적인 유압 방식을 사용하는 작동기보다 개발 기간과 사용이력이 짧기 때문에, 전기식 작동기의 신뢰성 확보는 중요한 문제이다. 본 논문에서는 고장모드 및 영향 분석을 통해 전기 수직 이착륙 항공기의 개별 블레이드 피치 제어용 전기식 작동기를 구성하는 각 부품들의 치명도를 분석하였다. 먼저, 개별 블레이드 피치 제어용 전기식 작동기에 대해 최소한의 부품 단위로 기능 분석을 수행하고, 각 부품 단위의 고장모드와 그에 따른 영향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RTCA DO-160을 기반으로 전기식 작동기가 운용되는 환경에 대해 신뢰성 평가 자료인 217-Plus와 NSWC를 적용하여 각 부품들의 고장률을 분석하였다. 기능분석 및 고장률 분석으로 도출된 결과와 고장유형 영향분석 자료를 통해 치명부품 선정에 필요한 지수들을 점수화한 후, 주요 부품에 대한 위험우선수를 계산하였다. 본 연구를 기반으로, 고장모드 및 영향분석에서 제시한 위험 우선수를 반영하여 전기 수직 이착륙 항공기의 개별 블레이드 피치 제어용 전기식 작동기에 대한 신뢰성 치명부품을 선정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치명부품 선정 결과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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