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다영 (한국문화콘텐츠시각화연구소) 신상엽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15 - 128 (14page)
DOI
10.7583/JKGS.2023.23.3.1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비즈니스 마케팅으로서의 실물융합 NFT에 대한 탐색적 분석으로서, 선행연구에서 도출되는 특징들과 실제 비즈니스 NFT 사례의 특징들을 비교한다. 국내 대표적인 실물융합 NFT 사례라 할 수 있는 A백화점과 B리조트의 프로젝트를 수행하였던 마케터들을 대상으로 2023년 1월부터 4월에 걸쳐 개별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고 실물융합 NFT의 비즈니스 사례로부터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한다. 기업의 NFT프로젝트는 세계관, 캐릭터, 유틸리티, 커뮤니티 등 게임적 요소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일반적인 NFT프로젝트와는 다르게 기업의 실제 제품 및 서비스를 활용하기에는 NFT 커뮤니티에서의 의사결정에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 반면, 이는 리더들의 혁신성을 반증하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실제 기업 사례를 반영한 본 연구는 향후 실물융합 NFT 프로젝트 및 기업 혁신에 대한 긍정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NFT 마케팅
3. 연구 방법
4. 연구 내용
5. 연구 결과
6.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