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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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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안무정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강태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37 - 247 (11page)
DOI
10.18208/ksdc.2023.29.2.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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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AI 챗GPT 등장은 사회 전반에 큰 변화를 미치고 있으며 전통적인 정보검색 방식에서 챗GPT는 찾고자 하는 정보를 대화형으로 생성하는 방식으로 인공지능 활용에 새로운 혁신을 이끌고 있다. 기업은 현행 업무 프로세스에 챗GPT를 융합하여 업무 기반을 인공지능으로 전환을 시도하고 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지향하는 목표가 자동화와 지능화임에 따라 챗GPT는 성공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핵심적인 도구이다. 또한, 기업은 챗GPT를 활용한 일하는 문화를 혁신하기 위해 전사 경영관점에서 챗GPT를 인식하고 있다. 본 연구는 대화형 챗GPT 기술이 산업 전반에 폭발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챗GPT 사용자 경험 디자인 요소를 도출 및 평가를 통해 효과적인 챗GPT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고도화를 위한 요소와 디자인 가이드를 제시하고자 한다. 모바일 앱, VR, 화상회의, 결제, 키오스크, 챗봇, 인공지능 분야의 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연구한 선행논문 평가 요소 중 16개를 분류하였다.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빅테크, 스타트업의 AI 서비스 개발자 15명과 전문가 설문 인터뷰를 통해 챗GPT 사용자 경험 디자인에 우선적으로 고려할 요소는 유용성, 신뢰성, 성능, 공정성, 사회적 책임, 사용성 순이었다. 선정된 6가지 요소를 활용하여 현재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오픈AI의 챗GPT 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평가하고 마이크로소프트 빙(Bing) 챗GPT 교차활용 행태를 살펴보았다. 챗GPT 사용자 경험 디자인 평가에서 50대, 20~30대, 40대 순서로 세대 간 차이가 있었고 업무 유형에서 운영업무가 가장 높았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업무 유형이 교차활용 행태에도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챗GPT 사용자 경험 디자인 구성요소를 파악함으로 향후 챗GPT 사용자 경험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사용자 경험 디자인의 개념
Ⅲ.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챗GPT
Ⅳ. 챗GPT의 사용자 경험 디자인 평가
Ⅴ. 결론
Re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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