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녕 (중국 대련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51집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77 - 321 (4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 현대시 학습 불안감’이라는 개념을 중심으로 한국어 학습자들이 경험하는 현대시 학습에 대한 불안감을 다층위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중국 내 D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문 목적의 고급 한국어 학습자 총 61인을 선정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외국어 교실 불안척도(FLCAS)"를 바탕으로 <현대시 학습 불안 설문지>를 측정 도구로 새로이 설계하였다. SPSS Ver. 26을 활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한 결과, 총 8개의 현대시 학습 불안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성별’, ‘출신지역’, ‘한국어 학습기간’, 그리고 ‘한국문학 학습경력’의 총 4가지 학습자 변인에 따라 학습 불안 정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확인되었다. 또한 학습자의 불안 수준을 ‘고-중-경도’의 세 층위로 나눌 때, 요인①-⑥하에서 불안 수준에 따른 학습 불안 정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각 불안 요인이 전체 현대시 학습 불안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학습 불안감이 한국 현대시 교육-학습 과정에 영향을 주는 것이 명백하다. 이에 학습자의 현대시 학습 불안감을 완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교육 방법이 마련되어야 한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분석
Ⅴ. 결론 및 교육적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714-0017598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