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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동완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평화연구소 문화와 정치 문화와 정치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87 - 11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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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지난 2022년 9월 9일 북한 만수대의사당 앞 야외무대에서 개최된 〈공화국창건 74돐 경축 대공연〉의 특징과 의미를 분석하였다. 주요 행사때 개최되는 북한의 음악공연은 북한 정권의 정책 방향과 의도를 가늠해 볼 수 있는 대상이다. 김정은과 리설주가 참석한 이번 대공연에 대해 로동신문은 우리 식의 대작 이라는 표현으로 그 성과를 선전하였다. 이 공연을 주목하는 이유는 로동신문을 통해 우리식 문명의 본보기적 실체, 새로운 문학예술혁명의 리정표를 마련한 공연 등으로 표현하며 사변적 의의가 있다고 평가했기 때문이다. 이번 공연 장소는 력사상 처음으로 국가의사당 앞에서 진행되었다고 언급할 만큼 핵심적인 의의로 부각하고 있다. 공연의 개최 목적을 반영하듯 북한 공화국수립-전쟁-전후복구-천리마시대–부흥강국 등 역사적 시대순으로 공연내용을 기획했다. 악단 구성 역시 최근 북한 대공연에서 보이는 합동공연 형식으로 구성되었다. 김정은 시대 새로운 10년을 시작하는 악단의 재정비라는 차원에서 이전 악단 형식의 공연과는 차별성이 있다. 특히, 정홍란과 김류경 등 두 신인가수의 파격적인 무대와 편곡이 두드러짐을 알 수 있다. 기존 군가풍의 장엄한 분위기 곡을 바이브레이션 기법을 활용해 알앤비(R&B)풍 발라드로 바꾼 것도 주목된다. 외부사조 유입에 따른 새세대들의 사상이완을 차단하기 위해, 북한음악의 주체적 변용을 통해 우리식을 강조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공연개요 및 공연구성의 주요 특징
Ⅲ. 공연의 주요 의미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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