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진 (이화여자대학교) 송용관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25권 제4호 (통권 제89호)
발행연도
2023.7
수록면
125 - 135 (11page)
DOI
10.47684/jcd.2023.07.25.4.1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체육교사의 교수방식(자율성지지)이 학습자의 학습 참여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구체적으로 체육교사의 자율성지지 교수방식이 학습자의 심리적 욕구 만족과 좌절을 매개하여 학습자의 학습 참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였다. 수도권 소재 중고등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 800명(남학생 454명, 여학생 346명)을 대상으로 학생들이 인식하고 있는 체육교사의 자율성지지, 심리적 욕구 만족, 심리적 욕구 좌절, 학습 참여 수준을 묻고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와 AMOS 프로그램을 통해, 빈도, 기술분석, 타당도, 신뢰도, 상관분석과 구조방정식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의 자율성지지는 학습자 심리적 욕구 만족을 정적으로 예측하였다. 둘째, 교사의 자율성지지는 학습자 심리적 욕구 좌절을 부적으로 예측하였다. 셋째, 학습자의 심리적 욕구 좌절은 학습 참여를 부적으로 예측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매개효과 분석에서도 심리적 욕구 만족은 유의한 효과가 확인되지 않았지만, 심리적 욕구 좌절은 유의한 효과가 확인되었다. 이는 체육교육 상황에서 체육교사의 자율성지지가 학습자의 심리적 욕구만족을 충족시켜주는 중요한 소통방식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체육교사의 자율성지지는 학습자의 심리적 욕구 좌절을 예방 및 감소하는 데에도 효과적인 소통방식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본 연구를 통해 학습자의 심리적 욕구 좌절은 학습 참여의 질적 저하를 유발할 수 있는 선행변인 및 매개 변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교사의 교수방식은 학습자의 심리적 욕구와 학습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이기 때문에 체육교육 현장에서 수업의 효과성을 개발하고 높이기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