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정민 (해피키즈어린이집) 오재연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3년도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56 - 263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놀이성에 유아교사의 놀이지원역량과 교수창의성 및 놀이교수효능감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분석하여 유아교사의 놀이지원역량, 교수창의성과 놀이교수효능감의 중요성을 재인식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해 G광역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유아교육기관 42개소의 유아교사 316명을 대상으로 유아교사의 놀이지원역량, 교수창의성, 놀이교수효능감이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유아의놀이성의 원인변인 중에서 놀이지원역량, 교수창의성, 놀이교수효능감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며, 유아교사의 놀이지원역량, 교수창의성, 놀이교수효능감의 원인변인 중 각각의 독립변수의 영향력에는 각각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유아교사의 놀이지원역량, 교수창의성, 놀이교수효능감 모두 유아의 놀이성 중 신체적 자발성, 사회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성, 즐거움의 표현, 유머감각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교사들을 위한 다양한 유아의 놀이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가 활성화되어 교사가 스스로의 삶에 대한 만족감으로 유아교사의 놀이지원능력과 교수창의성과 놀이교수효능감을 높일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070-0016654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