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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웅비 (티랩교통정책연구소) 장재민 (한국도시정책연구소)
저널정보
경기연구원 GRI 연구논총 GRI연구논총 제25권 제2호(통권 제86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229 - 24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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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먼지 감소를 위해 승용차 이용을 줄이고, 대중교통 이용을 늘리려는 정부 및 사회 차원의 광범위한 시도가 관측되고 있다. 하지만 승용차가 반드시 필요한 이용객들에게 대중교통 이용을 권하기란 쉽지 않다.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고자 본 연구는 승용차 소유목적 특성을 활용하여 승용차 줄이기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 하였다. 분석방법은 차량소유(Model 1)와 소유목적(Model 2)의 속성에 따라 2단계로 나누어 진행하였고, 다시 모두를 결합하여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승용차 소유 및 소유목적 특성 모두에서 개인 및 가구특성, 거주지특성, 업무특성, 개인태도 및 성향 등 다양한 변수가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분석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대학이상 학력, 소득수준이 높고, 아파트에 거주하거나, 초·중·고 자녀가 있는 경우 승용차 소유는 높고, 이용목적은 통근이 높게 나타났다. 주행거리가 상대적으로 높은 승용차 이용객은 소득 및 소득관련 변수가 높은 통근자들이며, 해당 집단의 일부를 대중교통수요로 전환시키는 방안이 필요하다. 상기의 속성을 감안하여 승용차 이용을 줄이기 위한 보다 효율적인 대책방안이 요구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자료 분석
Ⅲ. 분석결과
Ⅳ. 결론 및 향후 연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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