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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애리 (서원대학교) 고정아 (세종양지중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80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105 - 136 (32page)
DOI
10.18338/kojmee.2023..8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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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공지능 교육을 강화한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본격적인 학교 현장 도입을 앞두고 예비도덕교사들이 도덕과 교육을 통한 인공지능 윤리교육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는 판단 아래, 인공지능 윤리에 대한 예비도덕교사의 인식 구조와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인간의 주관적 인식 구조를 파악하는 데 효과적인 Q 방법론을 적용하여 예비도덕교사 30명을 연구 대상(P 표본)으로 하여 30개의 진술문(Q 표본)을 9점 척도상에 분포하도록 하였다. 연구 결과 예비 도덕 교사의 인식은 총 4개로‘유형1: 인공지능의 위험성 경계형’,‘유형2: 인공지능 윤리의 선결 조건 강조형’,‘유형3: 프라이버시 보호형’,‘유형4: 인공지능과의 공존 추구형’으로 나뉘었다. 이들은 인공지능 사회의 미래에 대한 전망, 인공지능과의 협력•공존 가능성에 대한 인식, 그리고 인공지능 윤리에 대한 거시적/미시적 관점 등에서 차이를 노정하였다. 분석 결과에서 나타난 각 유형의 차이를 비교•분석하며 각 관점의 장단점을 논의하여 학문적으로는 인공지능 윤리에 대한 인식 연구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 교육적으로는 인공지능 윤리에 대한 균형 잡힌 인식을 갖추도록 돕는 교육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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