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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정흔 (서울교육정책연구소)
저널정보
교육비평 교육비평 교육비평 제52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23 - 63 (41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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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와 교육청을 중심으로 AI 기술을 통한 개별 맞춤형 교육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되면서 다양한 정책과 물적 투입이 현실화되고 있다. 기술은 그 자체가 사회를 변화시키기는 것이 아니라, 그 사회가 기술에 대해 어떤 목적을 세우고 어떤 변화를 기대하는지에 따라 사회를 변화시킨다. 공교육 현장의 변화가 시작되고 있는만큼 AI 기술의 파급효과에 대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AI 기반 개별 맞춤 교육에 대한 사회적 대화와 토론의 필요를 촉구하기 위해 AI 기술이 수용되는 학교현장과 당사자들의 경험을 논의의 출발점으로 삼는다. 이에 학교 현장에서 AI 개별 맞춤형 교육이 수용되는 맥락과 실태에 초점을 두고 수행된 두 편의 정책연구에서 발견한 현실을 중심으로 다섯 가지 쟁점을 제시하였다. 1) 개별 맞춤 학습 도구인 AI 코스웨어는 교사와 학생의 정서적 합리성을 충족시키는가? 2) 현재 활용 중인 AI 개별 맞춤형 도구는 기술적으로 어떤 특징이 있는가? 그 기술은 우리의 이상에 부합하는가? 3) 데이터 기반 맞춤형 학습은 우리에게 어떤 학습을 보장하는가? 4) AI 코스웨어는 일반학생에서부터 기초학습부진, 다문화,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맞춤 교육에 기여하는가? 5) AI 코스웨어 활용에서 교사역할은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는가?
최근 Chat GPT의 등장처럼 지금 이 순간에도 새로운 기술은 이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세계로 우리를 안내하며 활용을 재촉하고 있다. 그러나 인공지능 기술 개발에 대한 놀라움 속에서도 놓치지 않아야 할 것은 끊임없는 질문을 통한 방향성이다. 수많은 질문 중에서 가장 우선해야 할 것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그’ 교육은 정말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가를 묻는 일이다.

목차

요약
Ⅰ. 문제제기
Ⅱ. 논의의 기초
Ⅲ. AI 맞춤형 교육, 실행과 성찰이 남긴 과제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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