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형빈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교육비평 교육비평 교육비평 제52호
발행연도
2023.8
수록면
103 - 136 (34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돌봄 윤리와 돌봄 민주주의의 원리에 따른 ‘돌봄의 교육’의 개념과 이의 구체적인 과제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돌봄은 인간의 근원적 취약성과 상호의존성을 전제하는 개념이다. 인간은 누구나 자신이 취약할 때 돌봄을 받고, 언젠가 타인에게 돌봄을 제공해야 하는 사회연대적 존재이다. 돌봄 윤리는 타자의 필요에 관심을 기울이고 이에 응답하려는 책임감에서 나오는 의식이다. 이러한 돌봄 윤리가 사회적으로 작동되도록 하는 것이 돌봄 민주주의의 원리이다. 이는 자유주의의 오류와 사회민주주의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대안사회의 원리가 될 수 있다.
교육은 본래 돌봄과 친화적인 관계이다. 그러나 최근 초등돌봄교실 논쟁으로 인해 교육에서의 돌봄 논의가 왜곡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우리 사회가 코로나 팬데믹을 거치면서 취약한 사람들을 위한 돌봄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듯이, 기존 공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돌봄의 원리에 따라 교육을 재구조화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여성학, 윤리학, 사회학, 정치학 분야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돌봄 관련 연구를 고찰하였다. 그리고 길리건과 나딩스의 연구를 토대로 돌봄의 교육의 구체적인 실천 과제를 ‘교사–학생 관계’, ‘학교문화’, ‘교육과정’ 차원에서 제시하였다. ‘교사–학생 관계’에 있어서는 학생의 취약성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이들의 필요에 적극적으로 응답하려는 교사의 윤리의식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교사가 불가피하게 겪게 되는 취약성을 돌보는 공적 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한다. ‘학교문화’에 있어서는 인정과 배려에 기반한 돌봄의 문화가 구축되어야 하며, 이것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교권침해-아동학대-학교폭력’의 악순환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 또한 ‘교육과정’에 있어서는 보편적 학습설계, 성장중심평가 등을 통해 모든 학생의 필요와 요구를 세심하게 배려해야 한다. 그리고 학생이 봉사학습 등을 통해 돌봄의 윤리를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목차

요약
Ⅰ. ‘돌봄의 교육’에 대한 문제의식
Ⅱ. 돌봄에 대한 이론적 고찰
Ⅲ. 교육과 돌봄의 관계
Ⅳ. ‘돌봄의 교육’을 위한 과제
Ⅴ.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370-002023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