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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5권 제7호 (통권 제102권)
발행연도
2023.7
수록면
31 - 45 (15page)
DOI
10.31667/jhts.2023.07.10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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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 세계적으로 관광목적지가 당면한 다양한 문제들로 인해 보다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관광목적지 경영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관광목적지 경영 조직인 Destination Management Organizations(DMOs) 육성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서 DMO 조직의 성격에 대한 논의나 DMO 육성의 초기 단계에서 어떤 기능이 더 중요한지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미흡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협력적 거버넌스 이론을 기반으로 DMO의 주요기능을 도출하고 실무적 관점에서 지역 관광거버넌스로서 DMO가 어떤 기능과 사업들을 추진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DMO의 주요기능 7개 요인과 21개 추진사업을 도출하였으며, 도출된 요인의 우선순위를 확인하기 위하여 계층분석적 의사결정방법(AHP)을 사용하였다. 자료는 학계, 업계를 비롯한 지역관광 전문가를 대상으로 AHP조사를 실시하여 수집하였다. 분석 결과, DMO의 7가지 기능 중 지역관광 플랫폼 기능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이어 관광홍보마케팅, 자생력을 갖추기 위한 수익확보, 관광산업지원, 관광품질관리, 관광사업기획/계획, 관광자원/시설관리 순으로 나타났다. 핵심 추진사업은 네트워크/정보공유/합의형성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역주민 커뮤니티 지원, 관광 비즈니스 창업/육성 지원, 국내 홍보 및 프로모션, 지역 여행상품 판매가 5순위 안에 해당하는 주요 사업으로 확인되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지자체의 DMO 운영을 위한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실증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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