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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성준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25 - 33 (9page)
DOI
10.35174/JKCI.2023.09.23.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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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세계적으로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가 빠른 속도로 증대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한국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중국 기업이 생산한 제품들에 대한 제품품질과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세계성, 그리고 소비자의 문화적 특성인 자국중심주의가 중국제품 구매의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목적을 가진다.
연구결과 소비자의 제품특성(지각된 품질과 브랜드 이미지)은 중국제품의 브랜드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자국중심주의는 브랜드 태도에 부정적 영향을 보여주었다. 브랜드 태도는 구매의 향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또한, 브랜드 태도와 구매의향 간의 관계에서 지각된 위험은 조절 효과가 유의하지만, 브랜드 세계성은 유의한 조절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소비자의 브랜드 평가와 문화적 특성이 수입제품의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유의한 이론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여 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및 분석결과
Ⅴ. 요약, 시사점 및 한계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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