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주현 (부산대학교) 강명선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5 - 47 (43page)
DOI
10.36494/JCAS.2023.09.40.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앙트러프러너십 교육 프로세스에 메타버스 플랫폼을 〈로블록스>를 접목시켜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창의적 문제해결 교육을 진행하였다. 수업에서 다뤄진 내용은 자기 주도, 세상의 변화(서울, 부산의 100년 변화), 공감적 문제 발견, 문제의 원인 분석, 문제 해결책 찾기, 구현하기, 메타버스의 이해, 메타버스 활용 연습, 메타버스로 사회문제 해결, 사회적 확산 방법 탐색이 있었다. 학생들은 팀을 이뤄 주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분석하고 그 가운데 한 가지를 중심으로 문제를 분석하고,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문제 해결책을 제안하였다. 한 팀은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쓰레기 블랙홀 장치, 분리수거 장치, 아파트 상층에서 연결된 장치 등을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만들었다. 다른 팀은 공사장 위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메타버스 공간에서 주민들의 안전을 위한 차단막 설치, 헬기 등으로 접근하기, 주변에 유령의 집을 만들어 접근을 차단하는 방법을 만들었다. 또 다른 팀은 학생들이 원하는 학교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에서 학교에 학생들이 원하는 체육관, 기숙사, 놀이터, 마트, 스포츠 시설 등을 구축하였다. 새로운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문제 해결 교육은 학습자들의 흥미를 높일 수 있는 수업 방법이 될 수 있었다. 또한 문제 해결형의 앙트러프너십 교육 프로세스는 학생들의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 아이디어를 실질적으로 구현될 수 있는 방향으로 이끌 수 있었다.

목차

요약
1. 들어가며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문제와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0739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