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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승 (호서대학교) 김재범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게임학회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23권 제5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121 - 129 (9page)
DOI
10.7583/JKGS.2023.23.5.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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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및 게임에서 콘텐츠의 양은 플랫폼과 게임의 수명에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콘텐츠 개발과 추가가 필수적이며, 비용과 시간이 소요된다. 본 연구에서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생성형AI를 활용하고자 할 때 발생하는 환각(Hallucination) 현상을 완화하는 방안을 사례 중심으로 확인한다. 구체적 프롬프트 작성, 데이터 후처리, 미세조정으로 구분된 실험 결과 환각 현상의 완화가 가능함을 확인하였으며, 방안 도입시 고려할 사항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메타버스 및 게임 콘텐츠 생성에 생성형AI의 도입 가능성을 검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관련 연구
3. 환각 현상 및 완화 방안
4. 콘텐츠 생성
5. 결과 및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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