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주호 (중앙대학교) 문솔미 (중앙대학교) 박지수 (중앙대학교) 이보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제24권 제10호
발행연도
2023.10
수록면
2,391 - 2,408 (18page)
DOI
10.9728/dcs.2023.24.10.2391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실감형 문화유산 기술 현황에 대한 이해 및 시사점을 도출, 수요자 중심의 정책과 중장기 대응 전략을 수립하는데 용이하게 하고자 하며, 문헌 연구를 통해 실감형 기술 및 콘텐츠 사례를 고찰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일반인, 개발자, 학예사 집단의 실감형 콘텐츠에 대한 시각을 조명하였다. 설문 참여자의 과반수가 실감콘텐츠에 대해 만족했으며, 문화유산에 대한 재해석과 스토리텔링이 주요 만족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회귀 모형을 통해 개발자 집단에서만 만족 요인과 만족도에 대한 적합성이 입증되었다. 향후 개발될 실감콘텐츠 대상에 대한 적합성 측정에서 데이터 추출과 디지털 복원이 가능한 훼손 문화재에 대한 적합성이 가장 높은 비율을 획득했다. 실감콘텐츠 사업 평가의 경우, 전문가 집단의 사용성 평가에 대한 이해와 역량은 비교적 낮은 수준에 머물렀고, 평가 항목에서 두 집단간 시각적 편차가 제시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디지털 헤리티지에 대한 설문조사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306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