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수경 (The University of Georgia) 이효림 (대구과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3권 제2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211 - 248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모든 영유아의 출발선 평등과 유아교육과 보육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우리나라에서 유보통합 정책이 논의되고 있는 시점에서 뇌 발달 이론과 뇌 기반 학습 관점에 근거하여 영유아학교의 교육 실천 방향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뇌 발달 이론 및 뇌 기반학습 관련 문헌을 고찰한 후 영유아학교의 교육 실천 방향으로 중요하게 다뤄야 할 점을 살펴보았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의 뇌 발달 특성을 고려한 교육과정 운영을 제안하였다. 둘째, 정서적 안정감과 원활한 상호작용을 풍부하게 지원할 수 있는 교수 환경을 제안하였다. 셋째, 뇌 발달 이론에서 강조하고 있는 영양, 운동, 수면을 고려한 일과 운영을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뇌 기반 학습 실천을 위한 교사와 부모의 역량 제고를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