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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인현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국제비교한국학회 비교한국학 비교한국학 Comparative Korean Studies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99 - 232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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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불우헌의 삶과 가곡(歌曲)을 통해 그 삶과 작품 속에 담긴 안빈낙도(安貧 樂道)의 정신을 고구한 글이다. 보통 우리는 일반적으로 안빈낙도라고 하면 가난한 삶이나 그가 처한 환경을 막연히 소극적으로 받아들여 자연 속에 은둔하는 삶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안빈낙도는 그런 의미는 아니다. H논어H의 공자(孔子)와 자공(子 貢)이 나눈 대화에서 유래한 것으로, 자기가 처한 현실을 마음 편히 여기면서 노력을 통해 적극적으로 삶을 살고자 했던 태도이다. 안빈낙도는 공자가 말씀한 ‘빈이락(貧 而樂)’ 곧 ‘가난하면서도 학문과 인생의 도를 즐긴다.’는 말로, 그와 같은 뜻에서 생겼 다. 곧 자연을 노래하면서도 성의(誠意)와 수신(修身) 등으로 도를 닦아 나가면서 끊 임없이 현실을 염려하는 자세를 보인다는 것이다. 그래서 자연을 노래하면서도 인생을 노래할 수 있는 것이다. 불우헌의 가곡에 나타난 삶이 이런 유자의 안빈낙도의 삶의 자세가 반영되어 있었다. 철저한 유자(儒者)일수록 그 문학이나 문학론에는 끊임없이 세상을 바로잡고자 하는 적극적인 현실관이 나타난다. 그것은 수기치인(修己治人)의 학문과정이나 성현 (聖賢)의 도를 실천하고자 하는 자세 등으로 표현된다. 그래서 유자의 문학은 자연을 노래하면서도 삶의 이치를 노래하는 것이다. 자연의 이치와 삶의 이치가 일치하기에, 자연을 노래하는 과정에 현실을 염려하는 자세를 보이는 것이 유자의 안빈낙도의 정 신인 것이다. 따라서 불우헌이 남긴 세 편의 가곡을 통해 드러난 안빈낙도의 정신은 자기가 현존하는 상태에서 자연을 노래하면서도 자기가 할 수 있는 현실적인 일을 행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경기체가인 「불우헌곡(不憂軒曲)」에서 불우헌은 자연에서 평소에 세운 뜻에 따라 소요하고 성현의 도를 행하고자 하였으며, 시조의 초기 형태 인 「불우헌가(不憂軒歌)」와 가사인 「상춘곡(賞春曲)」에서는 한가로운 자연 속 생활 을 즐기며 자연의 이치로 인생의 도를 찾고자 하는 삶의 태도가 있었다. 그래서 상자 연(賞自然)에만 그치지 않았고 또한 부귀공명이라는 헛된 생각을 멀리함으로써 인간 의 본성을 회복하고자 하였다. 이런 태도가 유자 불우헌이 지녔던 안빈낙도의 정신이 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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