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남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34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97 - 131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이 연구는 독자가 텍스트를 이해하는 방식 중 하나인 텍스트-되기에 대하여 논의한다. 방법: 들뢰즈와 과타리의 『천 개의 고원』 10장 ‘어느 분자의 회상’을 토대로, 텍스트 이해를 통한 독자의 자기 생성 방법을 탐구한다. 결과: 독자의 텍스트-되기는 텍스트에 내재된 대상역을 공유하는 자기 생성으로 이루어진다. 독자가 텍스트 대상역을 공유하기 위해서는 몰적 자기의식을 벗어나는 문턱을 지나 대상역과 함께할 수 있는 자기 생성을 하는 문턱을 넘어야 한다. 독자가 자기 생성의 문턱을 넘는다는 것은 대상역을 공유할 수 있는 입자를 생성하여 방출할 수 있게 됨을 뜻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독자는 텍스트에 내재한 대상역과 공현존할 수 있게 된다. 대상역과의 공현존은 독자가 생성․방출한 입자들이 대상역을 이루고 있는 입자들과 동질적인 운동을 함으로써 실현된다. 이 텍스트-되기를 통하여 독자는 대상역과 관련된 자기만의 세계 만들기로 세상 모든 사람처럼 있기를 실행하게 된다. 결론: 독자는 텍스트-되기로 자기 세계를 만들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