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지현 (서울교육대학교) 김영주 (서울교육대학교 석사과정) 이혜선 (서울교육대학교 박사수료)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 - 30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디지털 리터러시 개념과 구성 요소를 조사하고, 미술교육에서 교사의 디지털 리터러시를 제안하였다. 디지털 리터러시는 디지털 정보를 찾고 평가하고 조합하는 능력을 가리켰으나 점차 비판적 사고와 윤리를 강조하고 시민성과 참여까지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발전하였다.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미술교육의 관점에서 ‘디지털 텍스트 접근과 비판적 이해’, ‘디지털 콘텐츠 및 작품의 창의적 제작’, ‘디지털 콘텐츠 및 작품의 감상과 향유’, ‘디지털 윤리 및 성찰’, ‘디지털 시각적 소통과 협업적 참여’의 5가지 하위 영역을 도출하였다. 이를 위해 교사는 ‘기술적 능숙도’, ‘교육학적 적용 능력’, ‘사회적 인식과 참여’의 측면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신장하여야 한다. 더불어, 디지털 시대 미술교육에서의 핵심 가치가 무엇인지에 주목하고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통해 우리의 삶과 미술교육의 관계성에 대해 성찰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