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편지윤 (한라대학교) 정혜승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229 - 24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에서는 학생 주도성 교육 담론의 본격화·체계화를 위해 학생 주도성의 개념과 요소를 상세화하고, 학생 주도성 계발을 위한 교육의 방향을 제안하였다. 학생 주도성의 개념과 특성, 그 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를 종합적으로 고찰하여, 학생 주도성을 ‘학생이 자신과 세계에 대하여 영향력을 행사하고자 학습의 설계 및 실행 전반에 의도적으로 관여하는 등 학습 주체로서의 역할을 책임감 있게 실행하는 실천 능력’으로 정의하였으며, ‘선택, 책임, 학생 목소리, 협력’을 구성 요소로제시하였다. 또한 학생 주도성 계발을 위한 교육의 방향을 학생 주도성의 4가지 요소를 신장시키기 위한 차원과 학생 주도성 계발의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차원에서 마련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