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철주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특별호
발행연도
2023.1
수록면
71 - 8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인성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등을 검토하여, 인성 개념을 탐구하고 인성교육의특징과 방법 및 인성교육의 과제를 제안하는 데 있다. 연구방법 이를 위해 국내외 인성교육 자료를 검토하고 학교교육에서 인성교육의 어려움을 분석하였으며, 주요 개념인 ‘인성’ 개념을 탐구하고 인성교육의 특징을 파악하여 인성교육의 방법 및 과제 등을 제안해보았다. 연구결과 연구결과로 먼저, 인성교육의 어려움을 크게 다섯 가지로 분석하였으며, ‘인성’ 개념을 성품(性品), 성격(性格, personality), 인격(人格, character) 등으로 구분해 보았다. 또한 인성교육이 이론적인 영역에서보다는 실천의 영역에서 의미 있게 작동하기에, 다양한 가치들과 여러 교과가 함께하는 가치통합적이고 교과통합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결론 이상의 연구결과로 인성교육은 지식이나 기능을 가르치기 이전에 바르고 선한 마음의 바탕을 마련해주는 일로 이해될 수 있고, 무엇보다도 인성교육에서 생활에서의 실천이 중요한 역할을 차지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