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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강신천 (공주대학교) 정현용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99 - 21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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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충청남도교육청 관내 현장 교사들의 원격교육 인식, 실태, 역량,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대비한 원격교육의 실태와 요구 등을 조사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원격교육의 안착을 위한 개선 방향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를 위하여 충청남도교육청 관내 현장 교사 529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초등학교 교사 178명, 중학교 교사 215명, 고등학교 교사 136명, 전체 529명이 조사에 참여하였다. 연구의 주요 분석 결과로 첫째, 충청남도교육청 관내 현장 교사들의 원격교육 인식(2.61점)과 실태(2.97점)의 전체 평균은 낮은(<3.0) 수준으로 나타났고, 원격교육 역량(3.74점)과 디지털 대전환 시대를 대비한 실태와 요구(3.17점)의 전체 평균은 보통(≧3.0)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의 현장 교사들은 초·중·고등학교에서 시행된 원격교육으로 인해 학생들의 학습격차가 발생하였고, 원격교육은 학생들의 학습격차를 줄여주지 못한다고 인식하고 있다. 그리고 원격교육의 선호도 역시 낮았다. 학교 현장에서 원격교육의 안착을 위한 개선 방향으로 첫째, 교사의 의견을 반영한 실질적인 연수가 필요하다. 둘째, 신규 임용 교사와 원격수업에 어려움을 겪는 교사를 위한 컨설팅이 필요하다. 셋째, 사범대 교육과정에 원격교육 교과목을 개설이 필요하다. 제언으로 이 연구를 확장하여 학부모와 학생 대상의 연구가 필요하고, 지역 규모별로 교사 대상의 연구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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