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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기영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성신여자대학교 동아시아연구소 국가와 정치 국가와 정치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87 - 11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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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많은 기업들은 사업 경쟁력 개선과 관련한 재무지표에만 치중하지 않고, 환경적·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이른바 ‘ESG’ 경영을 선언하며 ESG 조직 건설을 표방하고 있으며 이전과는 달리 기업의 다양한 사회적 기여에 대하여도 널리 홍보하고있다. ESG 경영은 전통적으로 기업경영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 왔던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 경비 등의 계량적 요소 이외에 환경, 사회, 지배구조라는 비재무적인 지표도 경영전략의 중요한 요소로 받아들여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SG는 본래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업의 노력과 책임을 강조하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지만ESG 경영은 해당 정책의 확산과 법제화를 주도하는 국가의 역할을 무시할 수 없기에 점차 단일 기업 차원의 수준을 넘어서는 ESG 국가전략이 시급하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개별 국가의 ESG 현황 및 정책은 공공외교적 관점에서 어떠한 정치적 영향을 끼치는가? 본 연구는 일차적으로 개별 기업만을 ESG 정책 실행의 주체로서 바라보지 않고 국가의 공공외교 분야에 ESG 논리를 적용해 본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찾을 수 있다. 나아가 본 연구는 한국의 코로나 방역성과를 ESG 개념 속에서 분석하고 한국의 코로나 방역모델이 소프트파워로 구현되어 국제청중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국가의 ESG 정책과 공공외교전략 및 성과에 관한 새로운 이론적 메커니즘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외교정책적 함의를 찾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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