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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춘환 (DL이앤씨)
저널정보
한국재난정보학회 한국재난정보학회 논문집 한국재난정보학회 논문집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61 - 17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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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건설근로자에게 기존의 집체 강의식으로 전달하는 안전교육은 집중도와 몰입도에 한계가 있으므로 전달력과 흥미가 떨어진다. 교육을 통하여 건설근로자의 불안전한 행동을 개선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지금의 교육방식에서 체험식 교육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할 필요가 있다. [연구목적] 기존 안전교육 방법보다 체험식 안전교육은 건설근로자가 위험을 더 빠르게 인지하고, 작업환경에 맞는 안전한 작업방법을 선택할 수 있고, 위험 상황 발생 시 응급대처 능력향상과 사전·사후 학습전이 효과성을 검증하므로 건설근로자 사고 예방에 기여(寄與)하고, 체험교육이 건설근로자 안전한 행동 유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가 목적이다. [연구방법] 실제 건설 현장과 동일 작업환경으로 구성된 체험시설은 추락, 낙하물체험, 장비협착체험, 화재 및 감전재해 등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만들어진 공간인 실물 체험학습과 가상(VR·AR)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한 종사자들의 설문으로 안전체험교육 사전·사후에 대한 의견조사와 학습전이 성과에 대해서 조작적 정의와 변수측정도구를 계획하고,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연구분석] 타당도와 신뢰도 분석을 통해 주요 변수인 체험식 안전교육과 비(非)체험식 안전교육이 건설근로자 의도된 안전과 불안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의 유효성을 분석하고, 탐색적 요인 분석을 통하여 유의확률 적합성과 변인 상호 간에 독립적 조건임을 확인했다. [연구결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하여 경로분석 하였으며, 베이지안 이론과 MC 시뮬레이션 분석법으로 척도목표 기술통계량 및 척도입력 기술통계량에서 의도된 안전(A), 불안전(B)의 하위영역 비(非) 체험교육, 체험식 교육의 평균, 표준편차, 최소·최대 값을 통해서 건설근로자 행동 변화를 확인하고 가설을 증명하였다. [결론] 연구 결과로 증명되듯이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는 안전교육의 성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건설근로자들에게 참여동기가 유발되어야 하고, 교육방법이 오락적, 일탈적, 심미적 요소가 더해진 ‘체험안전교육’은 그 학습의 효과로 작업장에서 안전한 행동(A)으로 변화되고, 중대재해도 감소되는 것이 분명히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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