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수연 (세종사이버대학교) 이은경 (세종사이버대학교) 윤경원 (세종사이버대학교) 권제은 (숙명여자대학교) 지현진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언어정보연구원 (구 연세대학교 언어정보개발원) 언어사실과 관점 언어사실과 관점 제58권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83 - 217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의 목적은 요구분석을 통해 한국어능력시험(TOPIK) 동영상 강의 콘텐츠 개발 원리를 마련하고, 이 원리에 입각하여 개발된 강의 콘텐츠 사례를 소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한국어 학습자 7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각 언어권별 전문가 3인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토픽 II 동영상 강의 콘텐츠 개발 원리를 확정하고 교수요목을 설계한 후, 오리엔테이션과 듣기, 읽기, 쓰기의 세 영역을 포함한 총 21회의 동영상 강의를 제작하였다. 이 동영상은 한국어 편 영상을 기본으로 하여 중국어, 베트남어 교수진이 같은 내용을 자신의 모국어로 강의하는 시리즈물로 구성하였다. 아울러 동영상 강의 콘텐츠 개발 시 학습자들이 집중할 수 있는 강의 시간을 고려하였으며 학습자들의 모국어를 고려하여 각 언어권별 모어화자가 직접 강의를 진행하였다. 또한 시의성을 고려하여 최근 기출 문제를 최대한 반영하였고 학습자들의 동기와 흥미 유발을 위해 퀴즈, 질문 상황 시연 등의 장치를 마련하여 콘텐츠를 구성하였다. 아울러 ‘준비-분석-연습-평가-정리’ 5단계로 강의를 구성하여 체계적인 입력 과정을 설계하였으며 문제 유형별 전략 학습을 통해 배운 내용을 효과적으로 내재화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동영상 강의 콘텐츠 개발은 학습자 중심의 한국어 교육 콘텐츠 개발 과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