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항준 (배재대학교) 박진송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697 - 1,71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유아교사의 놀이지도 인식, 놀이교수효능감,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구조적 관계최 항 준*ㆍ박 진 송** 연구 목적: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놀이지도 인식, 놀이교수효능감, 교사-유아상호작용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연구 방법: 전국의 유아교사 중 현재 재직하고 있는 20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자료수집은 설문조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수집한 자료는 SPSS 20.0 프로그램과 AMO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연구 내용: 검증에 관한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유아교사의 놀이지도인식, 놀이교수효능감, 교사-유아상호작용의 연구모형 적합도가 인정되었다. 둘째, 놀이지도인식이 교사-유아상호작용에 대한 직접효과 및 놀이교수효능감을 통한 간접효과가 나타났다. 결론 및 제언: 연구모형을 바탕으로 현장에서 교사-유아상호작용이 질적으로 우수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해 보았다. 핵심어: 유아교육, 유아교사, 놀이지도 인식, 놀이교수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 접수일: 2022년 12월 27일, 수정일: 2023년 1월 27일, 게재확정일: 2023년 2월 20일* 주저자, 배재대학교 교수(First Author, Professor, Paichai Univ., Email: chj2161@pcu.ac.kr)** 교신저자, 배재대학교 유아교육과 박사과정(Corresponding Author, Doctoral Course, Paichai Univ., Email: wlsthd00@naver.com)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