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나래 (광주대학교) 박현린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2,697 - 2,71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 언어치료분야 이야기 중재 연구 동향 분석:연구 대상과 중재 방법을 중심으로김 나 래**ㆍ박 현 린*** 연구 목적: 이 연구에서는 이야기 중재와 관련된 국내 연구 문헌을 대상으로 이야기 평가, 이야기 중재 방법, 대상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이야기 중재 방법과 효과에 대해 살피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 온라인 데이터베이스에서, ‘이야기 중재, 이야기 다시 말하기, 이야기 평가’ 등 키워드로 검색하고 논문의 선정 기준에 맞추어 최종 39편의 논문을 분석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대상 분석, 중재 방법 분석, 중재 평가 및 결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내용: 연구대상 분석 결과, 총 39편 중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20편으로 가장 많았으며, 장애유형의 경우 자폐스펙트럼장애를 다룬 연구가 15편으로 가장 많았다. 중재 방법에서는 상황 이야기를 중재 방법으로 한 연구가 15편으로 가장 많았다. 마지막으로 언어의 의미적인 영역을 종속변수로 포함한 연구가 14편으로 가장 많았다. 결론 및 제언: 이야기 중재 및 평가와 관련한 연구를 통해 이야기 중재는 아동이 이야기를 논리적으로 표현하기 시작하는 학령 초기 언어 수준 아동에게 특히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이야기 중재는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되는 경우가 많았으며, 언어의 의미, 화용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구문 등 다양한 영역에서 효과 있는 중재 방법임을 알 수 있었다. 핵심어: 이야기, 이야기 중재, 언어재활사, 언어발달, 학령기 언어발달 □ 접수일: 2023년 1월 27일, 수정일: 2023년 2월 12일, 게재확정일: 2023년 2월 20일* 본 연구는 2023년 광주대학교 대학 연구비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것임. ** 주저자, 광주대학교 보건상담정책대학원 석사과정(First Author, Master’s Course, Gwangju Univ., Email: zjazja2@naver.com)*** 교신저자, 광주대학교 언어재활상담학과 부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Gwangju Univ., Email: hyunrin@gwangju.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